화가였던 필리포 리피라는 사람에게서 그림을 배웠고, 후에는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스승이었던 베록키오 밑에서 공부를 하기도 했다.
1470년대부터의 보티첼리는 피렌체의 권력가인 메디치가의 후원을 받아 본격적으로 자신의 예술 세계를 보이게 되었다. 미켈란젤로가 그린 천정화로 유명한 시스타
서양미술사. 메이트북스. 68~69쪽
르네상스의 시작
르네상스의 최대 선구자는 당연히 이탈리아다. 르네상스는 이탈리아 피렌체에서 그 불꽃이 붙어 시간을 거쳐 유럽 전역으로 퍼져나갔고, 레오나르도 다빈치와 미켈란젤로 부오나로티 같은 거장들을 쏟아냈다. 미술에서는 1400년을 기준으로 르네상
Ⅰ. 선사시대
1. 구석기시대
▶수소들의 전당-라스코동굴벽화
▶빌렌도르프의 비너스
우리에게 알려진 미술작품들 중에서 가장 오랜 된 것은 구석기 시대, 즉 지금으로부터 약 1만5천년전의 동굴에서 살았던 사람들에 의해 그려지고 조각된 것 들이었다. 동굴벽화(알타미라, 라스코). 그들의 작
화의 상징과 이미지의 체계는 성문화된 기록이 아니라 사회적 관습이나 도상적 전통에 따라 체계화 되었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그리스도의 예징이자 구약의 인물 중 모세오경의 저자로 알려진 모세가 서양미술사 속에서 어떻게 재현되고 그 변천 과정은 어떤지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다.
레위인
월하연인(月下戀人)
단원의 ‘월하연인(月下戀人)’을 보자. 달 밝은 밤에 두 남녀가 사랑을 나누고
있다. 돗자리를 깔고 방사(房事)가 아닌 야외 정사를 치르고있지만 조금도 어색하지 않다.
이 그림은 춘화라기보다는 운치 있는 한 폭의 산수화 같다.실제 손으로 벌거벗은 두 남녀를가리고 보면
아
화에 구현된다. 마사치오의 위대함은 2차원의 화면에 원근을 이용하여 3차원의 공간을 구축한데에 있었다.
.
<보티첼리 : 비너스 탄생>
시대의 그림은 투시 원근법과 더불어 사실적 묘사의 해부학이 모든 회화에 적용되어 그림이 구체성을 더하는 시기이다. 만테나의 경우는 우선 해부학에 의해
Ⅱ. 선정도서
1. 교과서 미술관 나들이
1. 저작의 권위
1) 저자 : 글 이주리, 그림 이일선
- 글 이주리 : 숙명여자대학교 미술대학 회화과 졸업, 동 대학원에서 미술사학과 박사 과정 수료, 현재 미술 관련 강의와 미술에 관한 여러 가지 글 편찬 중
- 그림 이일선 :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졸
헥토르의 편에 서서 그리스 군과 싸울 때 디오메데스에게 상처를 입고 쓰러지기도 하였고, 알로아다이에게 13개월 동안 항아리에 갇히기도 하였는데, 이처럼 그와 관련한 신화와 활약이 그다지 많지 않은 이유는 고대 그리스인들이 아테나와 달리 호전적인 그의 성격을 좋아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화 하는 수단에 불과했다. 따라서 지적재산권이나 예술적 자율성은 예술가의 몫이 아니었다. 하지만 예술이 실용화 되면서 예술가들의 경제적 보상이 커졌고 그로 인한 사회적 안정과 신분상승이 이루어졌다. 작품에서 작가로 대중의 관심이 옮겨진 것이다.
4. 르네상스 미술의 특징 – 4대 혁신
1
화를 지녔던 고대 그리스, 로마 문화를 재인식하고 부흥시키려는 운동이 15, 16C 전개되었고, 프랑스와 독일 등지로 퍼져나가 전 유럽의 미술양식에 큰 영향을 주었다.
어원은 레나시타(Renascita)로 再生을 뜻하는 말이다.
이성적 규칙을 통한 객관적인 정확성과 조화와 균형에 의한 이상미의 이념이 추구